고객만족센터
  • [2020년] 1-2월 교육학 이론반[8주](교육학/오현준)
교수 오현준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70강/(종강:67시간)
과목 교육학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이론강의 수강료/기간 300,000 원/80일
교재정보 교재1 : 오현준 명작교육학 (상) 저자 : 오현준
교재2 : 오현준 명작교육학 (하) 저자 : 오현준
구매
오현준 명작교육학 (상) : 21,600원 (10%)
오현준 명작교육학 (하) : 16,200원 (10%)
바로구매 장바구니


  • 강의소개
  • 알림 및 유의사항
    알림
    ★공지★
    ※ 출력시스템 개선이 2020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강의 자료는 플래시 파일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파일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 알림: 2020년 중으로 출력시스템 개선을 통해 제공되는 파일 형식이 플래시 파일에서 다른 형식으로 변경되어 자료 출력 시 속도 및 오류 등이 개선될 예정이며, 일부 과목의 경우 출력 횟수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파일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이 되지 않는 부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인강개강일-1/7(화) 18시 업로드 예정
    *매주 월,화수업(직강)
    *교재-「명작교육학」(박문각, 2020개정판)
    * 본 강의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상으로도 수강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간 시간배수가 연동이 되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 강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환불이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top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오리엔테이션 52분 일반 HD
2강 1장 1절 교육의 이해 [p.머릿말] 70분
3강 1장 2절 교육의 목적 [p.36] 74분
4강 20/01/07_chapter01. 제3절 02. 학교교육 p.47~ 75분
5강 20/01/07_chapter01. 제3절 03. 전인교육 p.53~ 58분
6강 20/01/07_chapter01. 제4절 01. 교직관의 유형 p.64~ 67분
7강 20/01/07_chapter02. 제1절 01. 교육사의 개념 p.82~ 73분
8강 20/01/07_chapter03. 제1절 서양 교육사상의 전개과정 p.102~ 77분
9강 20/01/13_제3장 제6절 근대의교육. 신인문주의 p128~ 65분
10강 20/01/13_제4장 제1절 1. 교육철학의 개념 p140~ 45분
11강 20/01/13_제4장 제3절 1. 프래그머티즘 p148~ 28분
12강 20/01/13_제4장 제4절 1. 현대의 교육철학 p152~ 47분
13강 20/01/14_제4장제4절 2.현대의 교육철학(Ⅱ):20세기후반~(p161~) 63분
14강 20/01/14_제4장제4절 2.현대의 교육철학(Ⅱ):20세기후반~(p169~) 55분
15강 20/01/14_제4장제4절 2.현대의 교육철학(Ⅱ):20세기후반~(p177~) 41분
16강 20/01/14_제5장 교육과정~(p186~) 31분
17강 20/01/20_5장 2절 0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p191~) 59분
18강 20/01/20_5장 2절 02 타일러 모형의 확장과 보안~(p201~) 59분
19강 20/01/20_5장 2절 03 워커의 실제적 개발모형~(p208~) 53분
20강 20/01/20_5장 4절 교육과정의 개발절차~(p219~) 27분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오현준
인사말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을 마음으로 조각하는 ‘교실 안의 피그말리온(Pygmalion)’입니다.”
복잡한 교육학의 개념과 이론들을 오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풀어 헤쳐가면서 예비 선생님들과 우리 교육의 미래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정상에서 만납시다. 고맙습니다.^^
Luck is what happens when preparation meets opportunity.
교수주요경력 ㆍ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ㆍ교육부 의뢰, 제7차 교육과정 「특별활동 교사용 지침서」 발간
ㆍ22년간 중등교사로 서울에서 재직 활동(교육부총리, 교육감 상 수상 / 교재연구 우수교원 교육부 장관상 수상 / 연구학교 우수교사 수상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 선도 교사)
ㆍ교원(빨간펜) 편집위원 및 전국 모의고사 출제 위원 역임
ㆍ매년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교수법 특강
ㆍ통일부 위촉, 통일 전문 강사 활동
ㆍ광주교육청 주관, 학교교육복지 정책 관련 특강
ㆍ천안 호서대 교원임용고시 대비 특강(20100
ㆍ대구 한국공무원학원 교원임용교육학 및 교육공무원 교육학 전임 출강(2012~現)
ㆍ대전 유성제일고시학원 교원임용교육학 출강(現)
ㆍ청주 행정고시학원 교원임용교육학 출강(現)
ㆍ5급 교육사무관 승진 07~14년 전국 최다합격생 배출(2014년 현재 전국 시험사무관 승진예정 인원 총 62명 중 51명 합격자 배출)
ㆍ서울특별시 교육청 5급 교육사무관 역량 평가 교육학 승진 강의(2013~現)
ㆍ대구광역시 교육청 5급 교육사무관 역량 평가 교육학 승진 강의(2013)
ㆍ서울시 교육청 5급 교육사무관 역량 평가 교육학 승진 강의(2013~現)
ㆍ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 탐라연수원 교육학 특강(2012~2013)
ㆍ세종특별시 교육청, 경남 교육청, 대전 교육청, 충남 교육청 역량평가 특강(2014)
ㆍ노량진 박문각 임용고시학원 5급 교육사무관 승진 강의(~現)
ㆍ노량진 남부 공무원행정고시학원 교육학 전임(~現) : 교육공무원 시험 대비 전국 출강 전국 최다 합격자 배출

現: 박문각임용 대표강사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오현준 명작교육학 (상)
ㆍ저자명 : 오현준
ㆍ교재비 : 21,600(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484
ㆍ발행일 : 2020/01/10484
교재1 특징
■ 책소개

본서는 중등교원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중심으로,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및 5급 교육행정 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하여 쓰였다. 내용 구성은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해'에서부터 '교육사회학'까지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을 망라하여 시험 준비에 문제가 없도록 구성하였다.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본서를 통해 교육학 논술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 중등교원 임용고사 및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5급 교육행정 고시 대비 가능
-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
-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 총망라
-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 제공
교재1 목차 제1장 교육의 이해
0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2. 교육 개념에 대한 비유적 정의 ··
3. 교육 개념의 현상적 정의

02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개념과 기능
2. 교육목적의 위계와 유형

03 교육의 유형(형태)
1. 평생교육
2. 학교교육
3. 전인교육
4. 영재교육
5. 특수교육
6. 다문화 교육

04 교사론
1. 교직관의 유형
2. 교직의 전문성
3. 교사의 직무
4. 교사의 자질
5. 교사의 발달
6. 교사의 능력개발

제2장 한국교육사
01 교육사 개념과 공부의 필요성
1. 교육사의 개념
2. 교육사 공부의 필요성

02 학교교육의 전개과정
1. 전통적 학교의 흐름
2. 근대 학교의 성립
3. 전인교육의 전통
4. 인재선발방식의 변화
5. 학교교육의 정상화 방안

0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1. 성리학
2. 실 학

04 근대교육의 특징과 교육사상
1. 특 징
2. 근대 교육사상

제3장 서양교육사
01 서양 교육사상의 전개과정

02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
2. 교육사상가

03 근대의 교육( I ):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3. 한계점

04 근대의 교육( II ): 실학주의 교육
1. 개 관
2. 유 형

05 근대의 교육( III ): 계몽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자연주의

06 근대의 교육( IV ): 신인문주의 교육
1. 개 관
2. 유형: 계발주의

제4장 교육철학
01 교육철학의 개관
1. 교육철학의 개념
2. 교육철학의 연구영역
3. 교육철학의 기능

02 지식과 교육
1. 지식의 종류
2. 지식 교육: '지식을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

03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1. 프래그머티즘
2. 듀 이

04 현대의 교육철학
1. 현대의 교육철학(Ⅰ): 20세기 전반
2. 현대의 교육철학(Ⅱ): 20세기 후반

제5장 교육과정
01 교육과정의 기초
1. 교육과정의 어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4. 교육과정의 현대적 경향 ·

02 교육과정 개발모형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2. 타일러 모형의 확장과 보완
3. 워커의 실제적 개발모형
4. 아이즈너의 예술적 접근모형

03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1. 파이너의 구분
2. 재개념주의 학자

04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1. 구성요소와 절차
2.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3. 신교육목표 분류학
4. 교육과정의 평가

05 교육과정의 유형( I )
1. 공식적 교육과정
2. 교과 중심 교육과정
3. 경험 중심 교육과정
4. 학문 중심 교육과정
5. 인간 중심 교육과정
6. 통합 교육과정
7. 교육과정 결정요소에 따른 교육과정 유형

06 교육과정의 유형( II )
1. 잠재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07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결정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실제
3. 2015 개정 교육과정

제6장 교육심리학
01 교육심리학의 개요
1. 개 관
2. 교육심리학의 기초이론

02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주요 원리
3. 발달연구의 최근 동향
4. 발달단계이론 비교
5. 인지발달이론
6. 성격발달이론
7. 사회성 발달이론
8. 도덕성 발달이론
9. 발달과업이론: 해비거스트

03 발달의 개인차 1: 인지적 특성과 교육
1. 지 능
2. 창의력
3. 인지양식

04 발달의 개인차 2: 정의적 특성과 교육
1. 동 기
2. 자아개념
3. 자아정체감

05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
3. 정보처리이론
4. 사회학습이론

06 학습의 개인차
1. 전 이
2. 부적응
3. 적응기제

제7장 교수-학습이론
01 교수-학습이론의 기초
1. 교수와 수§More§
교재2 소개

오현준 명작교육학 (하)
ㆍ저자명 : 오현준
ㆍ교재비 : 16,200(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368
ㆍ발행일 : 2020/02/10368
교재2 특징
■ 책소개

본서는 중등교원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중심으로,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및 5급 교육행정 고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하여 쓰였다. 내용 구성은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의 이해'에서부터 '교육사회학'까지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을 망라하여 시험 준비에 문제가 없도록 구성하였다.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였다. 본서를 통해 교육학 논술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 리뷰

- 중등교원 임용고사 및 유·초등교원 임용고사, 전문직 시험, 5급 교육행정 고시 대비 가능
- 학교교육의 장(場)을 중심으로 교육학의 하위 영역들을 핵심개념과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
-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 개념과 이론부터 새롭게 출제되기 시작하는 신이론 총망라
- 교육학 논술 시험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상세한 가이드 제공
교재2 목차 Chapter08 교육공학
01 교육공학의 기초
1. 개 념
2.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의 특징

02 교육공학의 이론
1. 역 사
2. 시청각통신

03 원격교육
1. 원격교육
2. 인터넷
3. 하이퍼미디어
4. 자원기반학습

Chapter09 생활지도와 상담
01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개관
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과정

02 상담활동
1. 상담
2. 상담의 기본원리와 조건
3. 상담의 대화기술

03 상담이론
1. 상담이론의 분류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2. 인지적 영역의 상담이론
3. 정의적 영역의 상담이론
4. 행동적 영역의 상담이론
5. 기타 상담이론

04 생활지도의 실제
1. 비행이론
2. 진로교육

Chapter10 교육평가
01 교육평가의 기초
1. 교육평가의 개관
2. 교육관과 평가관

02 교육평가의 모형
1. 가치중립모형
2. 가치판단모형
3. 의사결정모형

03 교육평가의 유형
1. 평가기준에 따른 교육평가 유형
2. 수행평가
3. 평가시기·목적·기능에 따른 교육평가 유형
4. 기타 평가 유형

04 교육평가의 절차
1. 일반적 절차
2. 정의적 영역의 교육평가
3. 평가의 오류

05 평가도구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06 검사문항의 제작
1. 검사문항 제작의 기초
2. 객관식 검사와 주관식 검사
3. 객관식 선다형 검사문항
4. 주관식 서술형 검사문항
5. 표준화검사

07 문항의 통계적 분석
1. 문항분석
2. 문항난이도
3. 문항변별도
4. 문항반응분포
5. 문항특성곡선

Chapter11 교육통계
01 교육통계의 기초
1. 교육통계의 개념과 방법
2. 변인
3. 측정치

02 집중경향치
1. 개념과 종류
2. 평균치, 중앙치, 최빈치 간 비교

03 변산도
1. 개념과 종류
2. 표준편차

04 상관도
1. 개 관
2.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05 원점수와 규준점수
1. 원점수
2. 규준점수

Chapter12 교육연구
01 교육연구의 기초
1. 교육연구의 개관
2. 교육연관의 절차

02 표집방법
1. 표본조사
2. 표집방법

03 자료수집방법
1. 관찰법
2. 질문지법
3. 면접법
4. 사회성 측정법
5. 투사법
6. 척도법
7. 의미분석법

04 교육연구의 방법
1. 기술적 연구
2. 실험연구
3. 현장연구
4. 문화기술적 연구


Chapter13 교육행정
01 교육행정의 기초
1. 교육행정의 개념
2. 교육행정의 성격
3. 교육행정의 기본원리
4. 교육행정가의 자질

02 교육행정의 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론
4. 체제이론
5. 사회과정이론
6. 체제이론의 대안적 관점
7. 지도성 이론
8. 동기이론
9. 의사소통이론

03 교육행정 조직
1. 조직의 기초
2. 학교의 재구조화
3. 교육자치제
4. 학교조직풍토론
5. 조직문화론

04 교육기획
1. 개 관
2.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05 교육정책
1. 개 관
2. 정책결정이론
3. 교육정책 결정 및 평가

06 장학론
1. 개 관
2. 장학의 유형 분류

07 교육제도
1. 교육제도의 개념
2. 교육제도 유형론

0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
1. 학교경영
2. 학급경영

09 교육재정론
1. 개 관
2. 교육비
3. 초·중등교육을 위한 지방교육재원
4. 교육예산
5. 교육예산제도- 예산의 편성과 관리기법

Chapter14 교육사회학
01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기초
2. 교육사회학의 연구

02 교육사회학의 이론
1. 구교육사회학
2. 신교육사회학

03 사회와 교육
1. 사회화
2. 사회변동과 교육
3. 사회이동과 교육
4. 사회집단과 교육

04 문화와 교육
1.§More§
top
isms k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