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 [2020년] 7-8월 문제풀이 및 이론정리반[사회과교육론] (일반사회/이율)
교수 이율사회팀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19강/(종강:14시간)
과목 일반사회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문제풀이 수강료/기간 120,000 원/70일/1.5배
교재정보 교재1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저자 : 이율
구매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 20,700원 (10%)
바로구매 장바구니
  • 알림
  • * 교재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2020, 박문각)+예상문제 제공(프린트물)
  • 강의소개
  • 알림 및 유의사항
    알림
    ★주요공지★
    ※ 출력시스템 개선이 되어 2020년 8월부터 출력 횟수가 3회로 제한됩니다.
    (* 알림: 파일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이 되지 않는 부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교재 :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 교육론 (2020, 박문각)+예상문제 제공(프린트물)
    * 이율 단과반 수강생 혜택 - 이율 온라인 테마별 특강 중 2과목 무료 수강 가능(단과 2과목 수강해도 1개만 무료제공)
    <신청방법> 아래 양식에 맞게 teachspa@hanmail.net으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목] - [이율 단과반 수강생 특강 신청]
    [내용] - [성함/아이디/연락처/(제공받길 원하는 특강명 - 최대 1개)]
    ▶ 특강 제공 안내 페이지 참고( http://www.pmg.co.kr/user/pto/event/event_180115j.asp )
    ※ 중복신청은 되지 않습니다.

    본 강의는 강의 수강 시나 자료 오픈 시 환불이 되지 않으니 샘플강의를 보신 후 신중하게 수강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필기노트를 포함, 강의에 제공되는 자료는 저작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외부 유출시에 법적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무료 연계되는 강의는 수강기간 연장 및 일시 정지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강의자료는 저장이 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서 열람이 되지 않습니다.

    강의내용 및 특징
    * 이론 정리 + 예상문제 제공

    * 주요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재 예상 내용 정리와 함께 하는 문제풀이 강의

    * 매년 입증되어 온 정확안 출재예상에 기반을 둔 강의

    * 부족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매울 수 있는 오프라인, 온라인 특강

top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샘플] 20/07/10_[프린트]OT/제1부.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p.1~4)
[안내] 2020년 8월 부터 출력횟수 3회 제한으로 변경됩니다.★
38분 일반 HD
2강 20/07/10_[프린트]제2장.미국사회와 교육의 역사(p.4~25) 63분
3강 20/07/17_[프린트]제4장.사회과교육의 본질(p.26) 39분
4강 20/07/17_[프린트]제4장.사회과교육의 본질(p.26~33) 41분
5강 20/07/17_[프린트]8번(p.34~7) 48분
6강 20/07/24_[프린트]제3부.사회과교육과정(p.8~13) 41분
7강 20/07/24_[프린트]제2장.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p.13~27) 51분
8강 20/07/24_[프린트]제4부.교수-학습방법(p.1~10) 41분
9강 20/07/31_[프린트]제3장.지식의 구조 및 지능학습(p.11~14) 44분
10강 20/07/31_[프린트](5)문제(p.14~2) 38분
11강 20/07/31_[프린트]5)문제(p.5~끝) 43분
12강 20/08/07_[프린트]제5장.가치수업모형(p.1) 40분
13강 20/08/07_[프린트]제5장.가치수업모형(p.1~13) 46분
14강 20/08/07_[프린트]제6장.논쟁문제수업모형(p.14~24) 49분
15강 20/08/14_[프린트]제7장.의사결정수업모형(종합모양)(p.1~5) 52분
16강 20/08/14_[프린트]제8장.협동학습모형(p.6~14) 36분
17강 20/08/14_[프린트]5번(p.15~21)
본 강의는 매주 토요일 오후 6시에 강의가 업로드 됩니다.★
[안내] 2020년 8월 부터 출력횟수 3회 제한으로 변경됩니다.★
39분
18강 20/08/21_[프린트]제5부.사회과평가(p.21~33) 38분
19강 20/08/21_[프린트]제6부.사회과교육의 새로운 쟁점(p.1~11) ★종강★ 46분
top

교수소개

교수 이율
인사말 노량진에서 유일하게 교과교육론과 교과내용학을 통합적으로 전공한 이율입니다. 1차 시험부터 3차 시험까지를 컨설팅할 수 있는 노량진 유일의 멘토입니다. 다양한 연구, 대학, 대학원 강의 등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교사 여러분들을 합격으로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1) 이율 선생님
- 일반사회교육학 박사
- 현) 사회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
- 현) 법교육학회 이사, 사회과 관련 학회 회원
- 현) Y대 대학원, P대학 출강
- 현) 박문각임용고시학원(구 노량진행정고시학원) 일반사회 전임 교수
- 전) Y대 대학원 특임교수
- 전) 한국 공무원 고시학원 일반사회 대표 강사
2) 박지훈 선생님
-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과정 수료
- 중앙대학교, 연세대학교 시간강사
-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서울시립대, 경희대, 건국대 특강강사
- 정&리 회계학원 회계사 경제학, 세무사 재정학 강의
- 삼일사이버회계학원(세무사 전문학원) 세무사 재정학 강의
- 삼일부동산고시학원 감정평가사 경제학 강의
- 한국법학원 행정고시 및 감정평가사 경제학 강의
- 남부행정고시학원 감정평가사 및 7급경제학 강의
3) 김수현 선생님
- 연세대학교 대학원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사회과 예비교사를 위한 일반사회교육론
ㆍ저자명 : 이율
ㆍ교재비 : 20,700(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384
ㆍ발행일 : 2020/03/25384
교재1 특징
■ 책소개

1. 전문적 지식과 단권화
이번 책의 콘셉트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다"이다. 수업 전문성을 형성하기 위한 공부와 시험공부는 서로 다를 게 없다. 그런데 수업 전문성의 형성은 임용된 후 개론서를 통해, 임용시험 준비는 수험가의 요약서로 준비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엄청난 낭비라는 생각을 했다. 합격 후 비싸게 돈을 주고 산 수험서는 후배들이나 친구들에게 준다. 그래서 임용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합격 후에도 학생들을 가르칠 때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용성을 살리는 진정한 의미의 실용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2. 예비교사를 위한 단권화: 교과 내용적 지식 + 인문학적 지식 + 수험에 필요한 지식
그리하여 예비교사와 관련된 교과내용적 지식, 교양적 지식, 수험에 필요한 지식을 단권화하는 데 신경을 썼다. 시험을 준비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질문에 필요한 지식들을 단권화했다. 이를 위해 교과서, 대학전공도서, 논문, 보고서 등을 발췌하고 정리했다. 여기에 지금까지 책과 논문을 쓰면서 고민했던 아이디어와 비판적 시각도 포함시켰다.

3. 효율성: 개론서와 요약서의 장점을 결합시켜 통합
개론서는 "읽기 어렵다", "읽어도 핵심을 파악하기 어렵다" 같은, 요약서는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다", "학습의 범위를 줄이기 어렵다" 같은 단점이 있다. 이런 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를 항상 고민했다. 그래서 개론서의 장점인 배경적 지식과 맥락을 반영하고, 요약서의 장점인 명료함의 조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했다.

■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활용법》
1. 제목을 눈여겨보자.
개론서 서술의 장황함 해소를 염두에 두고 제목을 달았기 때문에 제목을 통해 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들을 연결하면 내용의 흐름이 이어집니다. 처음 내용을 접하는 사람, 모든 내용이 정리된 사람은 이 제목들을 가지고 '백지 쓰기'에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

2. 내용을 읽어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자.
개론서의 장점을 살림과 동시에 요약서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술된 내용과 관련된 취지, 목적, 의도, 인문학적 배경을 반영해서 서술하였습니다.

3. 최적의 단권화를 했다.
우선 수업 전문성과 임용시험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 서술의 범위를 정했고, 그 범위 내에서 책 구성에 필요한 개론서, 교과서, 논문 등 다양한 문헌 등을 참고하여 최적의 단권화를 하였습니다. 임용시험 준비를 위해서 이 책을 활용한다면 읽어가면서 필요한 내용을 선별하기 바랍니다.
교재1 목차 Part 01 사회과의 구조 및 역사
Chapter 01 사회과 교육의 개념적 특성
Ⅰ. 사회과 교육의 의미
Ⅱ. 사회과교육의 특성
Ⅲ. 사회과교육의 구조

Chapter 0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1880년대~1919년
Ⅱ. 1920~1930년대
Ⅲ. 1950년대
Ⅳ. 1960~1970년대
Ⅴ. 1980년대
Ⅵ. 1990~2000년대

Chapter 03 한국 사회과 교육의 역사
Ⅰ. 교수요목기
Ⅱ. 제1차 교육과정
Ⅲ. 제2차 교육과정
Ⅳ. 제3차 교육과정
Ⅴ. 제4차 교육과정
Ⅵ. 제5차 교육과정
Ⅶ. 제6차 교육과정
Ⅷ. 제7차 교육과정
Ⅸ. 2007 개정 교육과정
Ⅹ. 2009 개정 교육과정
XI. 2015 개정교육과정

Chapter 04 사회과 교육의 본질
Ⅰ.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논의
Ⅱ. 사회과의 5가지 모형
Ⅲ. 사회과 모형에 대한 정리


Part 02 사회과 교육의 목표
Chapter 01 사회과 목표의 의미 및 역사
Ⅰ. 사회과 목표의 정의
Ⅱ. 사회과 교육목표의 발달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Ⅰ. 2015개정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
Ⅱ.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의 목표


Part 03 사회과 교육과정
Chapter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조직형태
Ⅰ. 사회과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
Ⅱ. 교육과정 조직형태

Chapter 02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교육과정
Ⅰ.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원리
Ⅱ.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주요 내용


Part 04 교수-학습방법
Chapter 01 수업지도안
Ⅰ. 수업지도안의 의의
Ⅱ. 수업지도안 단계별 주요 활동

Chapter 02 수업기법
Ⅰ. 강의
Ⅱ. 발문
Ⅲ. 토의(론)학습
Ⅳ. 역할놀이
Ⅴ. 시뮬레이션 학습

Chapter 03 지식의 구조 및 기능 학습
Ⅰ. 지식의 구조 학습 개관
Ⅱ. 개념학습모형
Ⅲ. 일반화 학습
Ⅳ. 탐구수업모형

Chapter 04 기능학습
Ⅰ. 기능의 개념과 종류
Ⅱ. 사회참여 학습
Ⅲ. 고차 사고력 학습

Chapter 05 가치수업모형
Ⅰ. 가치교육 개관
Ⅱ. 인지적 측면의 가치 교육 방법
Ⅲ. 대안적인 가치교육 접근법

Chapter 06 논쟁문제 수업모형
Ⅰ. 논쟁문제수업의 의의
Ⅱ. 논쟁문제 수업의 유형
Ⅲ. 논쟁문제에 대한 교사의 역할
Ⅳ. 논쟁문제 수업의 실천

Chapter 07 의사결정 학습모형
Ⅰ.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의의
Ⅱ. 의사결정 학습모형의 유형

Chapter 08 협동학습모형
Ⅰ. 협동학습의 의미
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Ⅲ. 협동학습의 구조
Ⅳ. 협동학습의 특징
Ⅴ. 협동학습에 대한 평가
Ⅵ. 협동학습의 유형
Ⅶ. 사회과교육에서 중시하는 협동학습모형

Chapter 09 협동학습 유형
Ⅰ.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모형122
Ⅱ. 직소 모형
Ⅲ. Pro-con 모형
Ⅳ. 마시알라스와 허스트의 집단의사 결정모형
Ⅴ. 스탈의 의사결정 학습모형
Ⅵ. 시뮬레이션 게임 협동학습모형


Part 05. 사회과 평가
Chapter 01. 사회과 평가 이해
Ⅰ. 사회과 평가의 의의 및 원리
Ⅱ. 사회과 평가의 방향
Ⅲ. 사회과 평가 기준 및 형태

Chapter 02. 사회과 평가 방안
Ⅰ.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
Ⅱ. 교육과정과 수행평가
Ⅲ. 수행평가의 유형


Part 06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쟁점
Chapter 01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Ⅰ. 사회과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

Chapter 02 범교과 주제
Ⅰ. 다문화교육
Ⅱ. 세계시민교육
Ⅲ. 양성평등교육
Ⅳ. STS 교육
top
isms ksnet